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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define Wsize 4 /* char 한칸 */
#define Dsize 8 /* char 두칸 */
#define CHUNKsize (1<<12)
#define max(x, y) ((x) > (y) ? (x) : (y))
#define get(p) (*(unsigned int *)(p))
#define put(p, val) (*(unsigned int *)(p) = (val))
#define pack(size, alloc) ((size) | (alloc))
#define getsize(p) (get(p) & ~0x7)
#define getalloc(p) (get(p) & 0x1)
#define headerP(bp) ((char *)(bp) - Wsize)
#define footerP(bp) ((char *)(bp) + getsize(headerP(bp)) - Dsize)
#define nextblockP(bp) ((char *)(bp) + getsize(headerP(bp)))
#define prevblockP(bp) ((char *)(bp) - getsize(headerP(bp) - Wsize))
// 모든 빈 블록은 bp와 bp 다음 칸이 비어있다 (Dsize단위의 할당이므로)
// 빈 블록은 bp자리에 이전 빈 블록의 포인터를, bp 다음자리에는 다음 빈 블록의 포인터를 기록
// 이것들의 값을 취해 쓰는것으로 이전, 다음 빈 블록으로 이동 가능
#define getprevblank(bp) (*(char **)(bp))
#define getnextblank(bp) (*(char **)(bp + Wsize))
#define setprevblank(bp, x) (getprevblank(bp) = (x))
#define setnextblank(bp, x) (getnextblank(bp) = (x))
static char *chainstartP;
static char *heapP;
static char *extend_heap(size_t words);
static char *coalesce(char *bp);
static void chain(char *bp);
static void unchain(char *bp);
static char *find_fit(size_t asize);
static void place(char *bp, size_t asize);
int mm_init(void)
{
// Explicit은 4칸이 아닌 6칸의 새 heap을 생성
if ((heapP = mem_sbrk(Wsize*6)) == (void*)-1)
return -1;
put(heapP, 0);
put(heapP + Wsize, pack(Dsize*2, 1));
put(heapP + Wsize*2, 0);
put(heapP + Wsize*3, 0);
put(heapP + Wsize*4, pack(Dsize*2, 1));
put(heapP + Wsize*5, pack(0, 1));
// 프롤로그 블록에 빈칸을 만들어 blank들의 chain을 관리
// chainstart의 초기값은 프롤로그 블록의 bp를 포인팅
chainstartP = heapP + Wsize*2;
// heapP 위치
heapP = heapP + Wsize*4;
if (extend_heap(CHUNKsize / Wsize) == NULL)
return -1;
return 0;
}
static char *extend_heap(size_t words)
{
size_t size = (words % 2) ? Wsize * (words + 1) : Wsize * words;
char *bp;
if ((long)(bp = mem_sbrk(size)) == -1)
return NULL;
put(headerP(bp), pack(size, 0));
put(footerP(bp), pack(size, 0));
put(headerP(nextblockP(bp)), pack(0, 1));
return coalesce(bp);
}
static char *coalesce(char *bp)
{
char *prev;
char *next;
prev = prevblockP(bp);
next = nextblockP(bp);
size_t prevalloc = getalloc(footerP(prev));
size_t nextalloc = getalloc(headerP(next));
size_t size = getsize(headerP(bp));
if (prevalloc && !nextalloc)
{
// next를 blank chain에서 제거, 이후 Implicit과 같은 병합 절차 진행
unchain(next);
size = size + getsize(headerP(next));
put(headerP(bp), pack(size, 0));
put(footerP(bp), pack(size, 0));
}
else if (!prevalloc && nextalloc)
{
// prev를 blank chain에서 제거, 이후 Implicit과 같은 병합 절차 진행
unchain(prev);
size = size + getsize(headerP(prev));
put(headerP(prev), pack(size, 0));
put(footerP(bp), pack(size, 0));
bp = prev;
}
else if (!prevalloc && !nextalloc)
{
// prev, next를 blank chain에서 제거, 이후 Implicit과 같은 병합 절차 진행
unchain(prev);
unchain(next);
size = size + getsize(headerP(prev)) + getsize(headerP(next));
put(headerP(prev), pack(size, 0));
put(footerP(next), pack(size, 0));
bp = prev;
}
// 기존의 빈 블록들은 unchain했으므로 bp로 합쳐진 새 블록을 chain
chain(bp);
return bp;
}
static void chain(char *bp)
{
setnextblank(bp, chainstartP);
setprevblank(chainstartP, bp);
setprevblank(bp, NULL);
chainstartP = bp;
}
static void unchain(char *bp)
{
if (getprevblank(bp))
setnextblank(getprevblank(bp), getnextblank(bp));
else
chainstartP = getnextblank(bp);
setprevblank(getnextblank(bp), getprevblank(bp));
}
void mm_free(void *bp)
{
size_t size = getsize(headerP(bp));
put(headerP(bp), pack(size, 0));
put(footerP(bp), pack(size, 0));
coalesce(bp);
}
static char *find_fit(size_t asize)
{
char *bp;
// chainstartP에서 시작
// bp = getnextblankP(bp) 반복탐색
for (bp = chainstartP; getalloc(headerP(bp)) == 0; bp = getnextblank(bp))
{
if (getsize(headerP(bp)) >= asize)
{
return bp;
}
}
return NULL;
}
static void place(char *bp, size_t asize)
{
// 빈 블록에서 할당된 블록으로 바뀐 bp를 unchain하는 것 외에는 Inplicit과 같다
size_t csize = getsize(headerP(bp));
size_t surplus = csize - asize;
if (surplus < Dsize*2)
{
put(headerP(bp), pack(csize, 1));
put(footerP(bp), pack(csize, 1));
unchain(bp);
}
else
{
put(headerP(bp), pack(asize, 1));
put(footerP(bp), pack(asize, 1));
unchain(bp);
bp = nextblockP(bp);
put(headerP(bp), pack(surplus, 0));
put(footerP(bp), pack(surplus, 0));
coalesce(bp);
}
}
void *mm_malloc(size_t size)
{
if (size == 0)
return NULL;
size_t asize;
asize = Dsize * ((size + Dsize - 1) / Dsize);
asize = asize + Dsize;
char *bp;
if ((bp = find_fit(asize)) != NULL)
{
place(bp, asize);
return bp;
}
size_t extendsize = max(asize, CHUNKsize);
if ((bp = extend_heap(extendsize / Wsize)) == NULL)
return NULL;
place(bp, asize);
return bp;
}
void *mm_realloc(void *oldP, size_t newsize)
{
if (oldP == NULL)
return mm_malloc(newsize);
if (newsize == 0)
{
mm_free(oldP);
return NULL;
}
size_t oldsize = getsize(headerP(oldP));
void *newP;
newP = mm_malloc(newsize);
if (newP == NULL)
return NULL;
if (newsize < oldsize)
oldsize = newsize;
memcpy(newP, oldP, oldsize);
mm_free(oldP);
return newP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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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아이디어는 이전에 구현한 거리+방향을 pack한 Explicit과 같다
이중 포인터를 쓰나 거리+방향을 쓰나 결국 같은 크기의 메모리를 사용하여 같은 알고리즘으로 탐색하니 점수는 같게 나온다.
이중포인터를 쓰면 연결관계가 명확해서 구현이 짧고 간단히 되는 대신 포인터의 사용이 익숙치 않으면 헷갈리고,
거리+방향을 쓰는건 Implicit의 방법과 같으니 익숙하지만 구현량이 상대적으로 많다.
이중포인터를 쓴 코드가 계속 세그폴트가 나서 한참을 헤맸는데 결국 어딘가 *하나 덜찍은게 문제였다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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